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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마트스토어 SEO ? 키워드 ? : 차이점과 활용 전략(2)

S.돈버는주부 2025. 2. 22. 20:25
1편 내용에 이어서....
https://moneyjubu.tistory.com/7


 

 

 


3. SEO & 키워드 실전 TIP

이제 이론을 이해했다면,셀러분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최적화 팁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해외 구매대행은 유행 상품을 발빠르게 들여와 판매하는 매력이 있지만, 동일 상품을 여러 판매자가 경쟁하는 경우도 많죠. 아래 팁들은 해외 구매대행 상품의 노출을 극대화하고 경쟁사보다 유리하게 포지셔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초보 판매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하나씩 체크해볼까요??

 

① 키워드 발굴

좋은 키워드 찾기는 성공적인 판매의 시작입니다.
해외 구매대행 상품의 경우, 현지에서는 유명하지만 국내에서는 검색어가 다양할 수 있어 키워드 조사가 특히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키워드 리서치 도구들을 활용해보세요:

    •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상품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를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내가 해외에서 수입해오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먼저 정해서 선택하면, 해당 분야에서 최근 어떤 검색어가 많이 등장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령별, 성별로 어떤 키워드가 인기인지도 볼 수 있어 타깃 소비자에 맞는 키워드를 찾는 데 유용합니다.

 

    •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내에 있는 툴로, 회원가입만 하면 광고 집행 전이라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여기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 목록과 월별 검색량, 클릭수, 경쟁 정도 등을 보여줍니다​

    • 아이템스카우트https://itemscout.io/
      국내 많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애용하는 키워드 분석 사이트. 입력한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과 경쟁 상품 수를 보여줄 뿐 아니라, 해당 키워드로 상위노출되기 좋은 카테고리 추천상품명 예시까지 제안해줍니다​. 어떤 카테고리에 등록해야 적합도가 높아질지, 상품명에 어떤 단어들을 넣으면 좋을지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네이버뿐 아니라 쿠팡 등 다른 오픈마켓에서 그 키워드가 어떻게 통하고 있는지도 볼 수 있어 멀티채널 판매 전략에도 참고가 됩니다​
  • 판다랭크https://pandarank.net/
    키워드별 시장 경쟁 상황을 입체적으로 분석해주는 사이트입니다. 검색량과 경쟁도를 보여주는 것은 기본이고, 해당 키워드로 상위 노출된 상품들의 평균 판매 가격, 연관 키워드 등도 한 번에 제공합니다​. 특히 재미있는 점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된 상품들의 광고비 지출 수준까지 추정해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위 사이트 도구들을 병행해 활용하면 검색량은 높지만 경쟁은 상대적으로 약한 알짜 키워드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키워드를 발굴했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상품 페이지에 그것들을 잘 녹여내야 합니다.

② 상품명, 속성 , 태그 (+리뷰)

상품 등록 정보 하나하나를 최적화하면 검색 노출 순위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등록하거나 수정할 때, 특히 다음 사항들을 신경 쓰세요:

    • 상품명 최적화: 상품명은 검색 적합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필드입니다. 핵심 키워드를 골라 약 4~8개 정도로 조합하여 상품명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키워드를 나열하면 산만해지고 오히려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니 피하세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맨 앞부분에 배치해 눈에 띄게 하고, 불필요한 반복은 삼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 단어를 3~4번 이상 중복하면 네이버 검색 품질 알고리즘에 어긋나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관리자의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 기능을 활용하면 중복 키워드가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 또한 키워드에 따라 띄어쓰기가 검색 결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예: "생 삼겹살" vs "생상겹살" 결과 다름​) 상품명 등록 전 직접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며 가장 적절한 표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속성 및 해시태그(태그) 활용: 상품명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태그, 속성 정보 등도 빠짐없이 최적화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적합도 향상을 위해 상품 카테고리는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로 정확히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내 상품이 상위 노출된 경쟁 상품들과 다른 카테고리에 등록돼 있다면 노출에 불리할 수 있으므로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품 태그(해시태그)도 관련 키워드로 모두 채우세요. 스마트스토어는 태그를 최대 5개까지 달 수 있는데, 검색에 도움이 될 만한 연관 키워드나 속성을 태그로 추가하면 적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제품의 상세 설명에도 주요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언급하면 좋지만, 과도한 키워드 삽입은 오히려 신뢰도를 해칠 수 있으니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페이지 하단의 상품정보 검색품질 체크를 눌러 빠뜨린 정보나 오류가 없는지 꼭 점검하세요​
    . 빨간불로 표시되는 항목이 있다면 수정해야 하고, 모든 필드를 충실히 채울수록 검색 상위노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③ 경쟁사 분석을 통한 SEO 개선 전략

경쟁사 분석은 내 상품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해외 구매대행 상품의 경우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판매자가 여럿일 수 있는데, 상위권에 랭크된 경쟁사들은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세요.

    • 상위 노출 경쟁 상품 벤치마킹: 네이버쇼핑에서 내가 노리고 싶은 핵심 키워드를 검색한 뒤, 상단에 등장하는 상품들의 상품명, 카테고리, 가격, 리뷰 수 등을 면밀히 관찰합니다. 이들이 상품명에 공통적으로 넣은 단어는 없는지, 어떤 카테고리에 등록했길래 상위에 떴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내 상품이 상위 노출 상품들과 다른 카테고리에 있다면 즉시 수정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상위권 상품들의 제목에 특정 키워드가 반복 등장한다면 그 키워드를 나도 놓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하세요. 다만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 내 상품만의 강점도 함께 부각할 수 있도록 제목을 구성하면 차별화에 도움이 됩니다.

 

    • 경쟁사의 인기 지표 파악: 경쟁사 상품들의 판매량, 리뷰/평점, 찜 수 등을 살펴보면 왜 그들이 상위에 있는지 감이 올 거예요. 앞서 설명한 인기도 요소 때문인데, 만약 경쟁 상품들이 이미 수백 개의 리뷰를 확보했다면 새로운 내 상품이 단기간에 그들을 이기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너무 경쟁적인 키워드는 일단 피하고, 조금이라도 틈이 있는 세부 키워드로 승부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들이 모두 "USB 선풍기"로 상위랭크라면 나는 "휴대용 USB 선풍기 접이식"처럼 **긴꼬리 키워드(long-tail)**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또는 경쟁사들이 상품명에 넣지 않은 부가 키워드(예: 오타키워드, 한글>영어 등)를 찾아서 내 상품명에 추가하면 틈새 노출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 해시태그 및 상세페이지 비교: 일부 경쟁사의 스마트스토어를 들어가 보면 어떤 태그를 달았는지 힌트를 얻을 때도 있습니다. 페이지 소스나 확장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면 경쟁상품의 태그를 분석하는 고수들도 있는데요, 초보 셀러라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기보다 상위 상품 상세페이지에 강조된 키워드나 문구를 눈여겨보는 정도로 시작해보세요. 

요컨대 경쟁사 분석을 통해 내가 놓친 키워드나 잘못 설정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고, 경쟁사보다 매력적인 상품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세요. 단, 경쟁사의 모든 것을 따라하하다가 과대광고까지 따라하면 안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④ 스마트스토어 광고 활용과 SEO 연계 전략

SEO 최적화와 함께 네이버 광고를 적절히 활용하면 노출 극대화에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 구매대행 초기에는 인지도나 리뷰가 부족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 검색 광고로 트래픽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SEO를 다져나가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 키워드 광고로 초기 유입 확보: 앞서 언급한 키워드 도구에서 선정한 유망 키워드 몇 가지에 대해서는 네이버 검색광고(쇼핑검색 광고)를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상품이 상단에 노출되면 초기 클릭과 판매를 모을 수 있고, 리뷰도 확보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초기 실적은 인기도 지표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어 이후 광고 없이도 해당 키워드로 자연 노출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광고를 SEO 효과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죠. 다만 너무 높은 입찰가 경쟁이 벌어지는 키워드는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광고비 대비 효과가 검증된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실행 후에는 반드시 **전환율(클릭 대비 구매율)**을 체크하여, 진짜 매출로 이어지는 키워드 위주로 최적화하세요.
    • SEO로 광고 비용 절감 효과: 반대로 SEO가 잘 되어 있으면 광고비를 아낄 수 있는 부분도 많습니다. 자연 검색 랭킹이 높다면 굳이 비싼 키워드에 광고 입찰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한 번 SEO로 자리를 잡은 키워드는 꽤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트래픽을 가져옵니다​. 따라서 광고는 보조 수단으로 여기고, 장기적으로는 SEO로 상위노출을 노리는 것이 전략적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키워드는 광고비 경쟁이 너무 심해 부담된다면, 그 키워드에 대해선 상품 페이지 최적화에 집중 투자하세요. 좋은 콘텐츠, 후기 이벤트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순위를 올리면 지속적인 무료 노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광고 데이터로 SEO 피드백 받기: 광고를 해보면 어떤 키워드에서 클릭이 많이 나오는지, 어떤 문구에 반응이 좋은지 등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SEO에 반영해보세요. 만약 광고 보고서 상 특정 키워드의 클릭률이나 구매전환이 높다면, 그 키워드를 상품명이나 태그에 더 강조하고 상세페이지에서도 부각시킵니다. 반대로 광고해봤더니 효과가 별로인 키워드는 SEO 키워드 후보에서도 제외하는 식으로 데이터 기반 키워드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다랭크 같은 툴에서 얻은 경쟁사 광고비 정보를 보면 내가 공략하려는 키워드에 얼마나 투자해야 상위노출이 될지 가늠할 수 있는데​, 이를 참고해 광고 예산을 합리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광고 ↔ SEO 상호 보완을 통해 노출을 최대화하고, 매출 극대화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4. 결론 및 실천 방법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SEO와 키워드 전략을 간단히 정리하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팁을 짚어보겠습니다.

요약하면: 스마트스토어에서 성공하려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이해하고 핵심 키워드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SEO는 상품을 상위노출 시켜줄 종합적인 원리이고, 키워드는 그 원리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열쇠입니다. 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해외 구매대행 셀러도 많은 경쟁 속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구축하고 꾸준한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특히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자연스러운 고객 유입을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SEO와 키워드 최적화는 초보 판매자일수록 더욱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판매자 분들이 당장 실행해볼 수 있는 실천 팁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키워드 하나 선정해 적용하기: 앞서 소개한 네이버 데이터랩이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 내 상품과 관련된 검색어를 하나 골라보세요. 그리고 그 키워드를 상품명과 태그에 추가해 봅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이 브랜드명보다 더 좋은 키워드이다' 라면 "비타민"을 해당 브랜드명보다 상품명 앞쪽에 넣어보는 식이죠.
    2. 상품명 · 태그 점검하기: 스마트스토어센터의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 기능을 사용해 중복된 키워드나 금지어가 없는지 점검하세요​. 중복 단어가 여러 번 들어있다면 삭제하거나 줄입니다. 또 상품 태그란에 빠진 키워드는 없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관련있는 태그로 모두 채워넣으세요. 한두 개만 넣어둔 상태라면 노출 기회를 놓치는 셈입니다.

 

    1. 카테고리 및 정보 수정하기: 혹시 상품 등록 시 대충 비슷한 카테고리에 넣어두었다면, 지금 검색 상위권 상품들의 카테고리와 비교해보세요. 내 설정이 어긋나 있다면 즉시 수정합니다​. 또한 상품 속성도 키워드에 걸리기때문에 키워드로 쓸만한 속성은 꼭 써주는게 좋아요.
      . 이런 작은 차이가 적합도를 높여줍니다.

 

  1. 경쟁사 상품 벤치마킹: 네이버 쇼핑에서 내 상품과 유사한 상위 노출 상품 3~5개를 클릭해보세요. 그들이 강조하는 키워드나 문구 중 내가 놓친 게 있다면 메모해두었다가 내 상세페이지나 상품명에 반영해봅니다. 예를 들어 모두 "유산균"을 강조하는데 나만 유산균 단어가 없고 프로바이오틱스만 있다면 추가하는 식으로요. 경쟁사의 강점을 참고해 내 상품 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합니다.
  2. 변화 모니터링: 위의 수정들을 했다면 일정 기간(1~2주) 동안 내 상품의 노출 순위와 방문자 수 변화를 관찰하세요. 네이버 판매자센터의 통계나 유입경로 분석을 보면 조금씩 변화가 보일 거예요.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늘었는지 체크하고, 효과가 있다면 다른 상품에도 같은 방법을 적용해보세요. 만약 큰 변화가 없다면 다시 다른 키워드를 시도하거나 상품명을 조정하는 식으로 지속적으로 개선 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계' 확인하기)

처음부터 모든 것을 완벽하게 최적화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 걸음씩 개선해나가는 자세예요.

오늘은 상품명과 태그를 손보고, 내일은 새로운 키워드를 찾아보고, 모레는 리뷰 이벤트로 인기도를 높이는 식으로 하나씩 실행해보세요. 작은 변화들이 모이면 어느새 검색 순위가 오르고, 매출 상승이라는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

해외 구매대행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SEO와 키워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셀러는 꾸준히 두각을 나타낼 기회를 얻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개념과 팁들을 토대로 여러분의 스마트스토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보세요. 친절한 안내와 꾸준한 최적화 노력이 곧 눈에 띄는 성과로 이어지길 응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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